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포토샵 레이어 래스터화 하는 방법 (Rasterize Layer)

by Archivers 2020. 7. 6.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에서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래스터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벡터와 비트맵(래스터)이란?

포토샵에서 문자나 모양은 벡터(Vector) 또는 비트맵(Bitmap)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비트맵을 가리키는 또 다른 표현은 래스터(Raster)입니다.

벡터는 수학 공식에 따라 선, 곡선으로 표현되며, 비트맵(래스터)은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이나 점으로 이루어진 배열로 표현됩니다.

사실 벡터는 포토샵보다는 Adobe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더 자주 접하는 개념으로, 로고나 아이콘과 같은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레이어 래스터화(Rasterize Layer)는 레이어 깨기, 이미지 깨기, 문자 깨기 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2. 벡터와 비트맵(래스터)의 구분 방법

어떤 문자나 모양이 벡터인지 비트맵인지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을 최대한 확대해 보는 것입니다.

최대한 확대해도 문자나 모양이 깔끔하게 보인다면 벡터이고, 마치 그래픽이 깨진 것처럼 픽셀이 보인다면 비트맵입니다.

(포토샵에서는 이미지의 해상도 설정값에 따라 벡터임에도 문자나 모양이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선, 곡선으로 이루어진 벡터 이미지
픽셀로 이루어진 비트맵(래스터) 이미지

 

또는, 포토샵 레이어 패널에서 벡터/비트맵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벡터 이미지는 레이어의 이름 왼쪽에 있는 정사각형(이하 썸네일)의 우측 하단에 도형 표시가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맵 이미지는 레이어의 썸네일에 아무런 도형 표시가 없습니다.

 

 

문자 레이어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벡터 형태의 문자는 레이어의 이름 왼쪽에 'Text'의 줄임말인 'T'라고 표시됩니다.

그러나 비트맵 형태의 문자는 레이어의 썸네일이 일반 레이어처럼 표시됩니다.

 

 

3. 래스터화(Rasterize Layer)란?

언뜻 보기에는 아무리 확대해도 선명한 벡터가 더 좋아 보이는데, 굳이 비트맵(래스터) 형태의 문자나 도형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여기 벡터 형태의 모양 레이어가 있습니다.

 

 

이제 이 원에 창의적인 표현을 해 보겠습니다.

왼쪽에서 지우개 툴을 선택해서 원의 일부를 지우고자 합니다.

 

 

그런데 지우개를 원에 가져가니 금지 표시가 뜹니다.

 

 

금지 표시가 뜬 채로 클릭을 하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 창이 뜹니다.

'This shape layer must be rasterized before proceeding. Rasterize the shape?'

'이 모양 레이어를 먼저 래스터화 해야 합니다. 이 모양을 래스터화 하시겠습니까?'

 

 

그렇다면 이번에는 브러시 툴로 원에 색을 칠하고자 합니다.

 

 

브러시를 원에 가져가니 이번에도 금지 표시가 뜨고, 래스터화 여부를 묻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이러한 현상은 벡터 형태의 문자 레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자를 입력하고 지우개로 문자의 일부를 지우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 창이 뜹니다.

'This type layer must be rasterized before proceeding. Its text will no longer be editable. Rasterize the type?'

'이 문자 레이어를 먼저 래스터화 해야 합니다. 이 문자를 래스터화 하시겠습니까?'

 

 

이처럼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에는 지우개 툴, 브러시 툴, 연필 툴, 페인트 통 툴 등 여러 기능의 사용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비트맵(래스터) 형태로 래스터화 해야 합니다.

래스터화가 되면서 문자나 모양 레이어는 이제 픽셀로 표현이 됩니다.

또한, 벡터 레이어를 래스터화 하면 다시 벡터 레이어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전의 벡터 형태의 녹색 원 레이어를 수정하기 위해 비트맵 형태로 래스터화 해 보겠습니다.

래스터화가 되면서 레이어의 썸네일 우측 하단에 도형 표시가 사라졌습니다.

 

벡터 형태의 모양 레이어
래스터화 된 모양 레이어

 

더 이상 벡터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자유롭게 브러시 툴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문자 레이어를 래스터화 하여 지우개로 'A'의 일부를 지워 보았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문자 레이어가 벡터 형태일 때는 불가능했습니다.

 

 

4. 메뉴에서 레이어 래스터화 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된 방법 말고도, 메뉴를 통해 벡터 형태의 문자나 도형 레이어를 바로 래스터화 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래스터화 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한 다음 [Rasterize Layer]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상단 메뉴의 [Layer]-[Rasterize]를 선택하고, 작업 목적에 맞게 [Type], [Shape]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5. 래스터화의 단점

벡터 레이어를 래스터화 함으로써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벡터 레이어가 지닌 선명함을 잃게 됩니다.

이제 문자나 모양이 픽셀로 표현되기 때문에 문자나 모양을 확대하면 그래픽이 깨져 보이게 됩니다.

또한, 래스터화된 문자 레이어의 경우, 문자가 더 이상 문자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자의 내용이나 글꼴을 바꿀 수 없게 됩니다. 

 

 

6. 래스터화의 단점 해결 방법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래스터화 하면 다시 벡터 형태로 돌아가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래스터화 하기 전에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의 사본을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재작업이 가능합니다.

 

또는,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래스터화 할 필요 없이, 해당 레이어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고 이 새 레이어에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면 됩니다.

 

 

모양 레이어에 별 모양이 그려진 것이 아닙니다.

'Layer 1'이라는 새로운 레이어에 별을 그렸고, 이 별이 마치 모양 레이어에 그려진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아까 다루었던 문자 레이어를 래스터화 하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문자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패널 하단의 [Add vector mask]를 선택합니다.

 

 

문자 레이어 우측에 연결고리 모양과 함께 벡터 마스크(Vector mask)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벡터 마스크가 선택이 된 것을 확인합니다. (썸네일의 모서리 부분에 네 개의 흰색 테두리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의 전경 색이 흰색인 것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벡터 마스크에 선택이 된 채로 원하는 수정 작업을 합니다.

저는 지우개 툴로 'A'의 일부를 지웠습니다.

문자 레이어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습니다. 다만 문자 레이어의 벡터 마스크에 작업을 하여, 마치 문자 레이어가 수정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7. 마치며...

작업의 목적에 맞게 벡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사용할지 비트맵(래스터) 형태의 문자나 모양 레이어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굳이 래스터화 하지 않더라도 래스터화 한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20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