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포토샵 레이어 합치는 방법 - 이미지 병합 (Flatten Image)

by Archivers 2020. 7. 4.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에서 레이어를 합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를 합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Flatten Image]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1. 이미지 병합(Flatten Image)이란?

Adobe 공식 명칭은 '이미지 병합'이나 레이어 합치기, 레이어 병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Flatten'이란 현재 숨김(hidden) 처리된 레이어는 없애고, 눈에 보이는(visible) 레이어를 모두 Background(배경) 레이어에 하나의 이미지로 합치는 것을 뜻합니다.

 

2. 이미지 병합 기능의 특징

1)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레이어를 합칠지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를 포토샵이 모두 배경 레이어에 합치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숨김 처리된 레이어는 합쳐지지 않습니다.

2) Transparent(투명)한 부분은 흰색으로 채워집니다.

3) 합쳐진 레이어들은 합쳐지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작업을 마친 뒤에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Flatten Image] 기능은 레이어를 하나로 합치기 때문에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합니다.

 

3. 이미지 병합 기능을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아래 예제 이미지로 [Flatten Image]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이 예제 이미지는 5개의 레이어와 배경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이어를 합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상단 메뉴의 [Layer]-[Flatten Image]를 선택하면 됩니다.

 

 

둘째, 배경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클릭을 하여 [Flatten Image]를 선택합니다.

(꼭 배경 레이어가 아닌 다른 레이어를 선택해도 됩니다. 단, 텍스트 레이어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어 패널 우측 상단의 줄 3개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Flatten Image]를 선택합니다.

 

 

위 세 가지 방법 중 어느 방법으로 [Flatten Image] 기능을 실행하여도 결과는 같습니다.

모든 레이어가 배경 레이어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4. 이미지 병합 기능의 특징 - 보이는 레이어만 병합

아까 [Flatten Image] 기능의 특징 중 하나로, 숨김 처리된 레이어는 합쳐지지 않고 없어진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레이어 하나를 숨김 처리한 채로 [Flatten Image] 기능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왼쪽에 눈동자 표시가 없으면 숨김 처리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Discard hidden layers?' 즉, 숨김 처리된 레이어를 버릴지 묻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Cancel]을 선택하면 [Flatten Image] 기능이 취소됩니다.

[OK]를 누르면 숨김 처리된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레이어가 배경 레이어에 합쳐집니다.

 

 

결과적으로 두 번째의 연노랑 색상이 제외된 채, 나머지 레이어가 배경 레이어에 합쳐졌습니다.

 

 

5. 이미지 병합 기능의 특징 - 투명한 부분은 흰색으로 채우기

[Flatten Image] 기능을 실행하면, Transparent(투명)한 부분은 흰색으로 채워진다는 점도 말씀드렸습니다.

배경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레이어들은 모두 각 레이어 내의 객체 주변이 투명한 상태입니다.

(설명을 위해 배경 레이어는 잠시 숨김 처리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Flatten Image] 기능을 실행하면 배경 레이어와 합쳐지면서 투명한 부분이 모두 흰색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6. 마치며...

[Flatten Image] 기능을 실행하면 기존의 레이어를 더 이상 수정할 수 없으므로, 필요한 작업을 모두 마친 뒤에 이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20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