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팁/iOS

아이폰의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은 어떤 기능일까?

by Archivers 2020. 7. 1.

 

 

아이폰 설정에는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에 들어가 보면 "백그라운드에서 앱 콘텐츠를 새로 고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설명은 적혀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작동 방식은 알 수가 없어서 설정을 켜는 것이 좋을지 끄는 것이 좋을지 헷갈리는 사용자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 설정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설정 방법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은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일반]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에서 위와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메뉴에서 상단에 위치한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메뉴로 진입하게 되면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앱을 업데이트할지, 셀룰러 환경에서도 할지, 아니면 아예 모든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을지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아래에는 개별 앱에 대하여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설정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만약 특정 앱에 대해서 활성화를 하게 되면 해당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앱을 설치한 직후에는 기본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작동 방식

예를 들어 기기간 데이터 동기화를 지원하는 메모 앱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쓰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아이폰에서 메모를 작성하면 작성된 내용이 해당 서비스의 서버로 전송되고, 이 때 그 서버에서는 해당 사용자에게 등록되어 있는 기기들에 대해 푸시 식별자를 사용해서 '백그라운드 푸시 알림*'을 보내게 됩니다. 만약 사용자의 아이패드에서 해당 앱에 대하여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활성화해 놓았다면, 사용자는 아이폰에서 메모를 작성할 때마다 아이패드가 '백그라운드 푸시 알림(일반적인 푸시 알림과 다르게 사용자는 수신 여부를 알 수 없음)'을 받게 되어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통해 콘텐츠를 가져와서 앱에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이러한 동작은 앱이 실행 중이 아니어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며, 사용자는 수행 여부를 알기 힘듭니다.**

 

위의 예시는 메모가 작성되어 서버에 저장되는 시점, 즉 불특정한 시점에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 일어나는 경우였습니다. 반면 뉴스나 소셜 미디어 앱의 경우는 새로운 소식을 불특정한 시점이 아닌 특정 시점에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앱에 담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백그라운드에서 서버와의 주기적인 통신을 통하여 앱을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앱을 백그라운드에서 미리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 놓는다는 점은 동일하며, 이는 개발자가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기능을 앱에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치며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은 대부분의 경우, 앱을 실행했을 때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1초라도 빨리 보여 주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이것이 필요 없다면 (특히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빠른 환경에서는)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앱을 제외하고는 꺼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약간의 전력과 와이파이 혹은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다수의 앱에 대하여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불필요하게 배터리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 참고 1 - 백그라운드 푸시 알림: 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sernotifications/setting_up_a_remote_notification_server/pushing_background_updates_to_your_app

 

** 참고 2: '백그라운드 푸시 알림'을 통한 앱 업데이트는 iOS에서 낮은 우선 순위로 처리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현재 기기에 걸려 있는 부하에 따라 느리게 처리되거나 심지어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짧은 주기 내에 많은 푸시를 받게 되면 시스템은 해당 앱의 백그라운드 작업에 대해 스로틀링을 하게 됩니다.

 

*** 참고 3: 아이폰의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기능인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하게 되면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상태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