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팁/iOS

아이폰 단축어 활용하기 - 듣고 있는 노래의 가사를 1초만에 검색하는 방법

by Archivers 2020. 7. 5.

 

 

애플 뮤직 혹은 멜론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앱에서 지원하는 가사 보기 기능으로 가사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사가 태깅되지 않은 음악 파일을 아이폰에 직접 넣어서 듣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함에도 가사가 수록되지 않은 음원을 듣고 있는 경우에는 가사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 번의 단축어 설정만으로 지금 듣고 있는 노래의 가사를 1초만에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단축어 앱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축어 앱의 전신은, 한 때 큰 인기를 얻었던 유료 서드 파티 앱인 '워크플로' 앱입니다. 이를 애플이 인수함으로써 아이폰의 기본 앱이 되었습니다. 사용자는 단축어 앱을 통해 여러개의 작은 단위의 작업들을 묶어서 자동화함으로써, 직면한 문제들을 보다 쉽게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 사용자는 단축어 앱의 기능들을 마치 블럭을 쌓듯이 조합하여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단축어 앱을 사용해서 일련의 작업을 만드는 것을 순서대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단축어를 처음 접해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직접 따라해 보시면서 흐름을 익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단축어 앱을 실행합니다. (앱이 없다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뒤 우측 상단에서 +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단축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비어 있는 단축어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동작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합니다.

 

여러 동작 카테고리 가운데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미디어] 카테고리에 많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현재 노래 가져오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현재 노래 가져오기] 동작이 추가된 모습입니다. 이로써 지금 재생 중인 노래 정보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동작을 추가하기 위하여 다시 + 버튼을 누릅니다.

 

이번에는 [미디어]의 동작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측 상단 닫기 버튼을 누르고 [문서]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린 뒤 [텍스트] 항목을 선택합니다.

[텍스트]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텍스트의 비어 있는 영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가 표시되면서 키보드 위에 [현재 노래]라는 항목도 같이 표시됩니다. 이를 누른 뒤 표시되는 목록에서 [아티스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에 [아티스트]가 추가됩니다. 여기서 텍스트 영역을 다시 터치하면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데, 아티스트 오른쪽에 스페이스(' ') 한 칸을 띄워 줍니다.

 

그다음 다시 키보드 위의 [현재 노래] 버튼을 눌러서 이번에는 [제목]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마찬가지로 제목 옆에 스페이스를 한 칸 입력합니다. 그 다음 'lyrics'라고 입력합니다. 결과적으로 텍스트에는 아래처럼 '아티스트 제목 lyrics'와 같은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제 마지막 동작인 [웹 검색]을 추가합니다. 이 항목은 [웹]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추가하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제 모든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듣고 있는 노래가 있다면 우측 하단에 실행 버튼이 있으니 실행시켜 봅니다. 그러면 사파리가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가사가 검색됩니다. 검색어는 위에서 설정한대로 "아티스트 제목 lyrics"입니다. (한국 노래여도 lyrics로 검색이 잘 됩니다.)

 

다시 단축어 앱으로 돌아가서 단축어 설정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단축어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적절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 이름은 아래 설명처럼 시리 검색 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단축어를 실행하려면 단축어 앱의 단축어 목록에서 방금 설정한 '가사 검색' 단축어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매번 단축어 앱에 들어가서 누르는 것조차도 불편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처럼 위젯 영역에 단축어 위젯을 추가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실행하면 훨씬 빠르고 간편하게 단축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축어를 한 번 설정해두기만 한다면 특정 상황에 맞는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은 1. 재생 중인 노래의 정보를 가져와서, 2. 이를 텍스트로 변환한 다음 끝에 lyrics를 붙이고, 3. 만든 텍스트를 사용해서 구글에 검색이라는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간단한 단축어였습니다. 단축어 사용에 익숙해지면 상황에 따라 수십개의 동작을 연결해서 하나의 단축어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단축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축어를 만드는 과정이 조금 귀찮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한 번 설정해두는 것만으로 추후에 몇 번이라도 터치 한 번으로 같은 작업을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따라서 편리한 아이폰 사용을 위해 여러 단축어들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사용법을 체득해 보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 이 글은 iOS 13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