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포토샵 레이어 순서 정돈하는 방법 (Arrange)

by Archivers 2020. 7. 17.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에서 레이어의 순서를 정돈하는 기능인 Arrang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 정렬(Align)이나 레이어 분포(Distribute)라는 표현은 들어보았어도, 레이어의 순서를 정돈한다는 표현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순서를 정돈하다'라는 표현 대신, '레이어의 순서를 바꾸다' 또는 '레이어의 위치를 바꾸다'라는 표현으로도 일컬을 수 있습니다.

 

Arrange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레이어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아래 예제를 보면 8개의 정사각형이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의 레이어 패널을 보면 정사각형 1개로 이루어진 레이어 총 8개와 배경 레이어가 있습니다.

 

 

화면 왼쪽을 보면, 마치 8개의 정사각형 레이어가 모두 같은 평면 위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을 보면, 레이어 1~8과 배경 레이어가 모두 동등하게 나열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레이어는 계층 구조를 가집니다.

즉, 레이어 패널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한 레이어가 가장 하단에 존재하며, 가장 위에 위치한 레이어가 가장 상단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마치 투명한 판(레이어)을 여러 장 쌓아 놓은 것처럼 말입니다.

 

위 예제의 경우에는,

바닥에 배경 레이어를 깔고,

그 위에 레이어 1을 깔고,

그 위에 레이어 2를 깔고,

...

가장 위에 레이어 8을 깝니다.

 

그런데 위 예제의 화면 왼쪽만 보면 전혀 계층 구조를 눈치채기 어렵습니다.

이는 8개의 정사각형 레이어가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레이어 패널에서 더 위에 위치한 레이어가 아래에 위치한 레이어를 덮을 것입니다.

 

아래 예제에서 보라색 정사각형을 담고 있는 레이어 8은 파란색 정사각형을 담고 있는 레이어 7보다 위에 위치하므로, 보라색 정사각형이 파란색 정사각형을 덮고 있습니다.

 

 

포토샵의 Arrange 기능은 이처럼 레이어 간의 순서 또는 위치를 정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파란색 정사각형이 보라색 정사각형보다 위에 있기를 바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란색 정사각형 레이어를 보라색 정사각형 레이어의 위에 위치하도록 정돈(Arrange; 또는 이동)하면 됩니다.

 

파란색 정사각형이나 보라색 정사각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파란색 정사각형을 선택했습니다.

 

 

상단 메뉴의 [Layer]-[Arrange]를 선택하면 정돈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Bring to Front: 선택한 레이어를 가장 위로(또는 가장 앞으로) 이동합니다.

- Bring Forward: 선택한 레이어를 한 단계 위로(또는 앞으로) 이동합니다.

- Send Backward: 선택한 레이어를 한 단계 아래로(또는 뒤로) 이동합니다.

- Send to Back: 선택한 레이어를 가장 아래로(또는 가장 뒤로) 이동합니다.

- Reverse: 선택한 레이어들의 순서를 뒤집습니다.

 

 

파란색 정사각형을 선택하고 [Bring to Front]를 선택하면, 파란색 정사각형이 보라색 정사각형 위로 이동합니다.

한 가지 더 주목할 점은, 오른쪽 레이어 패널을 보면 '레이어 7'이 '레이어 8' 위로 이동했다는 것입니다.

즉, Arrange 기능을 실행하면 그와 동시에 레이어 패널의 레이어 위치도 바뀌게 됩니다.

또한,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의 위치를 직접 바꾸면, 이는 Arrange 기능을 실행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겹쳐진 레이어가 두 개만 있을 때는 [Bring to Front]나 [Bring Forward]나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아래에 있던 레이어가 위로 이동할 것이기 때문에, 가장 위로 이동하든 한 단계 위로 이동하든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겹쳐진 레이어가 세 개 있을 때는 [Bring to Front]와 [Bring Forward]는 다른 결과를 만듭니다.

 

아래 예제를 보면, 초록색 정사각형(레이어 6) 위에 파란색 정사각형(레이어 7)이 겹쳐져 있고, 그 위에 보라색 정사각형(레이어 8)이 겹쳐져 있습니다.

 

 

초록색 정사각형(레이어 6)을 선택하고 상단 메뉴의 [Layer]-[Arrange]-[Bring to Front]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초록색 정사각형이 가장 위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 패널에서도 레이어 6가 가장 위로 이동했습니다.

 

 

이전 상태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상단 메뉴의 [Layer]-[Arrange]-[Bring Forward]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초록색 정사각형이 한 단계 위로 이동하면서 파란색 정사각형 위에 위치하지만, 여전히 보라색 정사각형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레이어 패널을 보면, 레이어 7-레이어 6-레이어 8의 순서로 정돈되어 있습니다.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Reverse] 기능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Reverse] 기능은 순서를 뒤집는 역할을 합니다.

[Revers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순서를 뒤집고자 하는 레이어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 정사각형을 선택했습니다.

 

 

[Reverse] 기능을 실행하니 세 정사각형의 순서가 뒤집혔습니다.

이제 초록색 정사각형이 가장 위에, 파란색 정사각형은 여전히 중간에, 보라색 정사각형은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단 메뉴에서 [Arrange] 기능을 실행하는 대신, 오른쪽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 순서를 직접 변경해도 됩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20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