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포토샵 레이어 및 그룹 연결하는 방법 (Link Layers)

by Archivers 2020. 7. 16.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의 레이어나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인 레이어 연결(Link Layer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 연결 기능은 두 개 이상의 레이어 또는 그룹을 연결하며, 연결된 레이어들을 동시에 이동하거나 변형할 수 있습니다.

 

1. 레이어 연결하기(Link Layers)

아래에 8개의 정사각형 레이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동시에 변형하고자 합니다.

 

 

다음 네 개의 레이어를 선택하였습니다.

 

 

레이어 연결(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상단 메뉴의 [Layer]-[Link Layers]를 선택합니다.

 

 

둘째, 레이어 패널에서 선택한 레이어 중 하나를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Link Layers]를 선택합니다.

 

 

셋째, 레이어 패널 하단의 연결고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레이어 연결(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면 선택한 레이어 오른쪽에 연결고리 표시가 뜹니다.

해당 레이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제 선택한 레이어 중 하나(흰 정사각형)를 선택하고 이 레이어를 변형해 보겠습니다.

 

 

흰 정사각형의 세로 길이를 절반으로 줄였더니, 흰 정사각형 레이어에 연결된 다른 레이어들의 세로 길이도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 레이어 연결 해제하기(Unlink Layers)

연결된 레이어들 중에서 일부 또는 전체 레이어를 해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흰 정사각형 레이어만 연결에서 해제해 보겠습니다.

흰 정사각형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레이어 연결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레이어 연결 해제에도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상단 메뉴의 [Layer]-[Unlink Layers]를 선택합니다.

 

 

둘째, 레이어 패널에서 연결 해제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한 뒤, [Unlink Layers]를 선택합니다.

 

 

셋째, 연결 해제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한 뒤, 레이어 패널 하단의 연결고리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레이어 연결 해제(Un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니 흰 정사각형 레이어의 오른쪽에 연결고리 표시가 사라졌습니다.

 

 

만약 두 개 이상의 레이어를 연결 해제하고 싶다면, 두 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한 뒤, 레이어 연결 해제(Un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면 됩니다.

만약 전체 레이어를 연결 해제하고 싶다면, 전체 레이어를 선택한 뒤, 레이어 연결 해제(Un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면 됩니다.

 

 

3. 연결된 레이어 선택하기(Select Linked Layers)

연결된 레이어를 모두 선택하고자 한다면, [Shift] 키를 누른 채 연결고리가 표시된 레이어들을 하나씩 선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연결된 레이어 선택(Select Linked Layers) 기능을 실행하면 간단하게 선택됩니다.

 

 

1) 연결고리가 표시된 레이어를 하나 선택한 뒤, 상단 메뉴의 [Layer]-[Select Linked Layers]를 선택하거나,

2) 레이어 패널에서 연결고리가 표시된 레이어를 하나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한 뒤 [Select Linked Layers]를 선택합니다.

 

 

연결된 레이어들이 모두 선택되었습니다.

 

 

4. 레이어 연결 일시적으로 해제하기

레이어 연결을 해제하는 대신, 연결을 '일시적으로' 해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레이어 연결은 그대로 유지한 채로 잠시 연결을 꺼 놓는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연결 해제하고자 하는 레이어(흰 정사각형)를 선택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 해당 레이어(흰 정사각형)의 연결고리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연결고리에 빨간색 X 표시가 생깁니다.

이제 이 레이어는 일시적으로 연결이 해제되었습니다.

 

 

연결이 되어 있는 다른 레이어(초록색 정사각형)를 하나 선택한 뒤, 이 레이어의 세로 길이를 절반으로 줄여 보겠습니다.

연결을 일시적으로 해제한 흰 정사각형 레이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레이어들의 세로 길이가 동시에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일시적으로 해제한 연결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hift] 키를 누른 채 다시 연결고리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5. 그룹 연결하기

그룹을 연결하는 방법은 레이어를 연결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그룹을 두 개 이상 선택한 뒤, 레이어 연결(Link Layers) 기능을 실행하면 됩니다.

 

 

두 개의 그룹이 연결되면서, 각 그룹에 속한 레이어들도 모두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20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