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AI로 더욱 막강해진 사진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추천 기능 TOP 6 소개

by Archivers 2023. 7. 21.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샵 베타 버전의 새로운 기능인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를 비롯하여, 포토샵의 추천 기능 여섯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토샵 추천 기능 #1 - 포토샵 베타 버전의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

먼저 최근 포토샵 베타 버전에서 공개된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포토샵 베타 버전은 Adobe Creative Cloud 베타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토샵의 최신 기능이 완성되어 사용자에게 공개되기 전에 미리 사용해 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여 사진에 콘텐츠를 생성하고, 배경을 바꾸고, 이미지를 확장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제가 설악산 여행 때 찍은 사진 파일을 포토샵에서 열어 보았습니다.

 

 

'피사체 선택' 버튼을 눌러 하늘 영역을 선택한 다음,

‘생성형 채우기’ 버튼을 누르고 텍스트 프롬프트에 ‘night sky’를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하늘 영역에 다소 과장되었지만 파란 하늘이 채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이용할 때 텍스트 프롬프트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여러 결과물을 생성해 주므로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토샵 체험판 URL을 확인해 주세요!

 

 

 

포토샵 체험판 다운로드하러 가기

 

 

포토샵 추천 기능 #2 - 배경 제거 (누끼 따기)

'배경 제거' 기능은 다른 말로 누끼를 따는 기능입니다. 배경 제거 기능을 통해 한 번에 이미지에서 원하는 객체나 인물을 따로 떼어내거나 배경을 깔끔하게 제거하여 투명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경 합성도 가능해집니다. 혹시 '누끼 장인'이라는 표현을 들어보셨나요? 예전에는 누끼를 따기 위해 픽셀을 한 땀 한 땀 선택하였답니다. 그러나 포토샵의 기능이 점점 편리해지면서, 이제는 손쉽게 누끼를 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배경 제거’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저작권 무료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어도비 스톡(Adobe Stock)’에서 가져온 강아지 사진입니다.

사진 아래 메뉴 바에서 ‘배경 제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버튼을 한 번 눌렀을 뿐인데, 아래와 같이 배경이 제거되었습니다.

제거된 배경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에서 빼기’와 ‘마스크에 추가’ 버튼을 사용하면 됩니다.

‘마스크에서 빼기’는 제거될 영역을 선택하는 기능이고, ‘마스크에 추가’는 제거하지 않을 영역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을 보면 강아지 털 주위가 아주 깔끔하게 제거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털이나 머리카락은 누끼 따기가 어렵답니다.

 

강아지의 털을 깔끔하게 누끼 따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빠른 선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선택 및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강아지의 털을 자세히 보기 위해 [보기 모드]-[레이어 바탕]을 선택합니다.

 

 

[다듬기 모드]-[개체 인식]을 선택하고,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에서 [가는 선 다듬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강아지 털이 더 정교하게 누끼 따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추천 기능 #3 - 개체 선택 도구

포토샵의 '개체 선택 도구'는 이미지의 특정 객체 또는 요소를 선택하고 분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개체 선택 도구는 이미지의 배경과 객체를 구분하여 특정 부분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체 선택 도구는 이미지에서 사람, 자동차, 반려동물, 하늘, 물, 건물, 식물, 산과 같은 개체나 영역을 자동으로 선택할 때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개체 선택 도구’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화면 왼쪽에서 단축키 W를 누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개체 선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포토샵 화면 위에서 ‘개체 찾기 도구’가 체크된 것을 확인합니다.

 

 

아래는 저작권 무료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어도비 스톡(Adobe Stock)’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왼쪽 메뉴에서 ‘개체 선택 도구’를 선택하고, 위쪽 메뉴에서 ‘개체 찾기 도구’를 체크한 다음, 이미지에 커서를 가져가면,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포토샵이 이미지 속의 개체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선택했습니다.

 

 

물론, 포토샵은 바다나 하늘도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는 기능 중 ‘개체 선택 도구’를 가장 놀랍게 생각합니다.

그만큼 평소에 개체를 선택하는 것이 너무나 수고스러운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손쉽게 이미지의 특정한 개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여, 바다를 하늘로 바뀌게 할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 추천 기능 #4 - 뉴럴 필터(Neural Filters)

포토샵의 '뉴럴 필터'는 사진의 색상, 조명, 스타일, 구성 등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미지에 적용할 효과를 생성합니다. 포토샵의 '뉴럴 필터'를 사용하면 흑백 사진에 색상을 적용하거나, 얼굴 표정을 바꾸거나, 사진 속 배경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면 굉장히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뉴럴 필터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스마트 인물 사진 필터'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인물 사진 필터'를 통해 사진 속 인물의 표정에 행복, 놀라움, 분노를 부여할 수 있고, 얼굴 나이, 인물의 시선, 머리카락의 두께, 그리고 머리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뉴럴 필터’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저작권 무료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어도비 스톡(Adobe Stock)’에서 가져온 인물 사진입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필터]-[Neural Filters]를 선택합니다.

 

 

뉴럴 필터를 처음 사용한다면, 필터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인물의 표정을 바꾸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 인물 사진 필터’를 활성화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사진 속 인물의 표정에 행복, 놀라움, 분노를 부여할 수 있고, 얼굴 나이, 인물의 시선, 머리카락의 두께, 그리고 머리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행복]을 +30으로 높여 보았습니다.

여성이 조금 더 웃는 얼굴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추천 기능 #5 - 하늘 대체(Sky Replacement)

포토샵의 '배경 제거' 기능이 누끼를 따는 도구였다면, '하늘 대체'는 이미지 속 하늘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늘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거나, 다른 배경을 추가하여 사진을 더욱 창의적으로 만들 때 사용됩니다.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 속 하늘이 마음에 들지 않은 적이 있으신가요? '하늘 대체' 기능을 사용하면 하늘을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하늘 대체’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편집]-[하늘 대체]를 선택합니다.

 

 

‘하늘 대체’ 기능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포토샵이 하늘 영역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세부 조정을 할 수 있는 여러 조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원본 사진의 하늘에 노을을 입혀 보았습니다.

 

 

 

포토샵 추천 기능 #6 - 픽셀 유동화(Liquify)

포토샵의 '픽셀 유동화' 기능은 이미지를 특정 픽셀 기준으로 분해하고 픽셀들을 이동시켜, 이미지 영역에 밀기, 당기기, 회전, 반사, 오목, 볼록 등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픽셀 유동화 기능 중 주로 '얼굴 인식 픽셀 유동화'가 많이 알려져 있으며, 눈, 코, 입 및 기타 얼굴 특징을 자동으로 식별하여 쉽게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유튜브에서 포토샵으로 얼굴을 보정하는 영상을 찾아 보면, 이 픽셀 유동화 기능을 활용하는 영상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픽셀 유동화’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필터]-[픽셀 유동화]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포토샵의 ‘얼굴 인식 픽셀 유동화’ 기능은 눈, 코, 입 및 기타 얼굴 특징을 자동으로 식별하여 쉽게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픽셀 유동화’ 기능을 사용하면 세부 수치를 조정하여 얼굴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위 기능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포토샵 베타 버전의 신규 기능인 ‘생성형 채우기’를 비롯하여,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나머지 기능을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URL에서 포토샵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포토샵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무료 체험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포토샵 체험판 다운로드하러 가기

 

어도비에서는 일주일간 포토샵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도비는 포토샵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용자 유형별로 다양한 플랜을 제공합니다.

 

 

1) 어도비의 모든 제품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모든 앱 플랜’을 이용하면 됩니다.

2) 포토샵만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토샵 플랜’을 이용할 수 있으며,

3) 어도비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토그래피 플랜 (20GB)’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만약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포토그래피 플랜 (1TB)’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의 플랜들 중에서 '포토그래피 플랜 (20GB)'을 추천합니다.

 

 

'포토샵 포토그래피 플랜'은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포토샵 정기 구독 플랜 중 하나로, 월 11,000원에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 툴로, 주로 사진 작가나 사진을 즐겨 찍는 일반인이 디지털 사진을 관리하고 보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포토샵으로도 사진 편집을 할 수 있지만, 포토샵은 사진 편집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면,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에 집중된 툴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토샵 포토그래피 플랜 체험판은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사용자들은 포토샵의 기능을 체험하고, 정식 구독을 결정하기 전에 포토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다운로드 시 주의할 점은?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포토샵을 사용하기 위해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은 포토샵 크랙 버전 파일을 설치한다면, 법적인 문제뿐 아니라 컴퓨터 보안에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크랙 버전은 포토샵을 불법으로 복제한 것으로,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민사 및 형사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포자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파일 속에 숨겨진 악성 코드나 바이러스가 내 컴퓨터에 설치될 가능성이 커져 개인정보 유출이나 시스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토샵 크랙 버전을 불법으로 다운로드하는 대신, 포토샵 체험판 또는 어도비 플랜을 정기 구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까 제가 추천 드린 포토샵 포토그래피 플랜을 이용하면, 월 11,000원에 아래 다양한 혜택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나만의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인 어도비 포트폴리오(Adobe Portfolio)

- 다양한 폰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어도비 폰트(Adobe Fonts)

- 전 세계 사람들의 디자인 작품을 구경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인 비핸스(Behance)

- 디자인 요소를 어도비의 제품들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라이브러리(Creative Cloud Libraries)

 

 

마치며...

포토샵이 점점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하나씩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의 포토샵은 마치 수많은 도구가 들어 있는 연장통과 같았습니다. 지금의 포토샵은 내게 꼭 필요한 도구가 내 눈에 띄는 곳에 수납되어 있는 편리한 수납함과 같다는 느낌입니다. 특히 누끼 따기와 같은 기능은 사용자가 오래 전부터 수행해 온 작업이나, 이제는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별도의 메뉴가 존재해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빠르고 간편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게 된 것처럼 말입니다.

 

앞으로 포토샵이 얼마나 더 편리해질 지 기대가 됩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하며,

글 작성을 위해 어도비로부터 소정의 원고비를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