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베타 버전이란?
포토샵 베타 버전은 Adobe Creative Cloud 베타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토샵의 최신 기능이 완성되어 사용자에게 공개되기 전에 미리 사용해 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베타 프로그램의 목적은 정식 출시 전에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버그를 수정하여, 어도비가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포토샵 베타 버전에는 아직 정식으로 공개되지 않은 최신 기능과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게 될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 기능이 바로 포토샵 베타 버전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새로운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포토샵 베타는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버그나 기능 오류가 간혹 발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포토샵 베타를 사용할 때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 기능이란?
포토샵 베타 버전의 생성형 채우기 기능은 어도비의 Firefly 생성형 AI 모델(특정 요구에 따라 결과를 생성해내는 인공지능을 일컬음)을 기반으로 하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몇 초 만에 제작, 추가, 제거,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배경을 바꾸고, 이미지를 확장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텍스트 프롬프트란 사용자가 AI 언어 모델과 상호작용하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기반의 입력 문구를 일컫습니다. AI 언어 모델과 대화하거나, 원하는 질문에 답변을 요청하거나,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원하는 바를 텍스트로 입력하면,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은 사진의 배경에 내가 원하는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배경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행지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배경에 장애물이 있어 아쉬운 적 자주 있으셨을 것입니다. 또한, 내가 찍은 사진을 수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도비의 Firefly 생성형 AI 모델은 어도비 스톡(Adobe Stock) 이미지, 공개 라이선스 저작물, 그리고 저작권이 만료된 공개 도메인 콘텐츠를 학습하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포토샵 베타 버전에서 어도비 Firefly로 생성된 콘텐츠는 상업적 사용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올해 후반에 생성형 채우기가 베타 버전 종료 후 정식으로 출시되면, 상업적 사용이 허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생성형 채우기' 기능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포토샵 베타 버전에서 제가 최근에 경주에서 찍은 사진 파일을 열어 보았습니다.
사진 아래를 보시면 생성형 채우기 바가 생겼습니다.
‘피사체 선택’ 버튼을 눌러 수정하고자 하는 요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사람들을 선택한 후, ‘생성형 채우기’ 버튼을 눌러 텍스트 프롬프트에 명령을 입력한 후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사람들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배경이 채워 넣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진의 구도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자르기(Crop) 기능을 통해 사진을 오른쪽으로 확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영역을 선택한 후, ‘생성형 채우기’ 버튼을 눌러 텍스트 프롬프트에 명령을 입력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진의 오른쪽 영역이 자연스럽게 채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나오지 않은 사진은 속상한 마음으로 지우곤 했는데, 이제는 그러한 사진들도 포토샵으로 살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성형 채우기' 기능을 체험하고 싶다면?
포토샵 베타 버전의 신규 기능은 '생성형 채우기'를 체험해 보고 싶다면, 포토샵 체험판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어도비에서는 일주일간 포토샵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체험판을 다운로드하려면 아래 URL에 접속하여, '무료 체험판'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Creative Cloud 앱 열어, 포토샵 베타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어도비 포토샵 체험판 다운로드하러 가기
어도비는 포토샵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용자 유형별로 다양한 플랜을 제공합니다.
1) 어도비의 모든 제품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모든 앱 플랜’을 이용하면 됩니다.
2) 포토샵만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토샵 플랜’을 이용할 수 있으며,
3) 어도비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토그래피 플랜 (20GB)’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만약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포토그래피 플랜 (1TB)’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의 플랜들 중에서 '포토그래피 플랜 (20GB)'을 추천합니다.
'포토샵 포토그래피 플랜'은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포토샵 정기 구독 플랜 중 하나로, 월 11,000원에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 툴로, 주로 사진 작가나 사진을 즐겨 찍는 일반인이 디지털 사진을 관리하고 보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포토샵으로도 사진 편집을 할 수 있지만, 포토샵은 사진 편집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면,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에 집중된 툴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토샵 포토그래피 플랜 체험판은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사용자들은 포토샵의 기능을 체험하고, 정식 구독을 결정하기 전에 포토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베타 버전 체험 시 주의할 점은?
포토샵 베타 버전을 이용하기 위해 만약 어도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포토샵 체험판이 아닌,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은 포토샵 크랙 버전 파일을 설치한다면, 법적인 문제뿐 아니라 컴퓨터 보안에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크랙 버전은 포토샵을 불법으로 복제한 것으로,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민사 및 형사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포자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파일 속에 숨겨진 악성 코드나 바이러스가 내 컴퓨터에 설치될 가능성이 커져 개인정보 유출이나 시스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포토샵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서 크랙 버전은 공식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포토샵의 최신 기능이나 보안 패치 등을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게다가 포토샵 베타 버전의 '생성형 채우기'는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체험하는 도중에 버그나 기능 오류가 간혹 발견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크랙 버전을 설치하면 이러한 버그나 기능 오류를 해결할 수 없고, 포토샵 사용 중에 예기치 못한 오류로 작업물이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포토샵 크랙 버전을 불법으로 다운로드하는 대신, 포토샵 체험판 또는 어도비 플랜을 정기 구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기 구독을 통해 항상 최신 버전의 포토샵을 사용할 수 있고, 포토샵의 새로운 기능과 성능 개선, 보안 패치, 그리고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사용 중에 기술적인 문제가 생기면 어도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요.
참고로 포토그래피 플랜에는 아래 부가적인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나만의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인 어도비 포트폴리오(Adobe Portfolio)
- 다양한 폰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어도비 폰트(Adobe Fonts)
- 전 세계 사람들의 디자인 작품을 구경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인 비핸스(Behance)
- 디자인 요소를 어도비의 제품들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라이브러리(Creative Cloud Libraries)
만약 Adobe Creative Cloud 플랜을 정기 구독한다면, 포토샵 외에도 다른 어도비 소프트웨어(예: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를 사용하며, 파일 관리에 있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체험판 다운로드하러 가기
마치며...
'생성형 채우기' 기능이 공개됨에 따라, 포토샵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그래픽 편집 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포토샵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뿐, 결국 결과물의 퀄리티는 사용자가 포토샵을 다루는 실력에 달려 있었다면, 이제는 포토샵이 사용자를 대신하여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뚝딱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며 체험해 본 기능만으로도 놀랍지만, 올해 후반에 포토샵 베타 버전이 종료되고 모든 사용자에게 정식 출시되면, 또 어떤 새로운 기능으로 놀라움과 편리함을 제공할지 기대가 됩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하며,
글 작성을 위해 어도비로부터 소정의 원고비를 지원 받았습니다.
'디자인 팁 > Photosh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끼 따기 사이트 및 프로그램 비교 (포토샵, Remove.bg, Photopea) (0) | 2023.08.06 |
---|---|
AI로 더욱 막강해진 사진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추천 기능 TOP 6 소개 (0) | 2023.07.21 |
어도비 포토샵 다운로드 방법 비교 (무료 다운로드 vs. 무료 체험 vs. 정기 구독 vs. 영구 라이선스 구매) (0) | 2023.05.29 |
포토샵 Crop 툴로 이미지 자르는 방법 - 자르기 옵션 및 내용 인식 (Content-Aware) (0) | 2020.07.22 |
포토샵 Crop 툴로 이미지 자르는 방법 - 똑바르게 하기와 오버레이 안내선 (Straighten & Overlay) (0) | 2020.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