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팁/iOS

아이폰의 IP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

by Archivers 2020. 7. 31.

 

 

IP 주소에는 현재 내가 위치한 나라가 어디인지, 어느 통신사(ISP)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이 IP 주소는 고정된 상태일 수도 있고 바뀔 수도 있습니다. 집이나 회사처럼 고정된 장소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와이파이를 활성화해서 라우터에 연결된 채로 사용하면 외부에 공개되는 퍼블릭 IP 주소도 고정된 상태입니다. (가정에 들어오는 회선의 IP 주소는 바뀔 때도 있지만 대체로 고정된 상태입니다.) 반면 스마트폰의 셀룰러 통신(LTE, 5G)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IP 주소가 수시로 바뀌지만, 고정된 위치일 경우에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고정된 IP 주소의 단점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IP 주소가 고정되어 있다고 해도 사용 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IP 주소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특정 짓고 광고 타게팅을 하는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은 와이파이로 연결된 기기로부터 IP 주소를 얻고 이를 사용해 사용자의 위치를 상당히 근접하게 특정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습니다. 당시 의혹을 제기했던 코롤로바 교수는 페이스북 앱을 포함해서 와츠앱, 인스타그램 등 페이스북에서 만든 모든 앱의 위치 정보 권한을 비활성화해 놓은 상태임에도 지역 기반 광고에 노출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 IP 주소 변경하기

* 이 방법은 와이파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셀룰러 통신 상태일 때만 가능합니다. 와이파이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는 라우터(무선 공유기)의 퍼블릭 IP 주소를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에서 셀룰러 통신을 사용 중인 경우 IP 주소를 변경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제어 센터]에 들어가서 녹색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있는 [셀룰러] 기능을 비활성화한 뒤 다시 활성화하면, 잠깐 동안 통신이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현재 사용 중인 IP가 바뀌게 됩니다. (IP가 제대로 바뀌는지 확인해 보려면 네이버에서 'ip 주소'를 검색하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IP 주소를 바꿔 주는 것은 위치 변화 없이(예를 들면 집에서) 한 자리에서 오래 셀룰러 통신을 사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기지국의 커버리지를 벗어날 정도로 위치가 바뀌게 되면 IP 주소도 자동으로 바뀌게 되므로 위치가 자주 바뀌는 사용자의 경우는 크게 필요 없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