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

iOS 14에 추가되는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기능들

by Archivers 2020. 7. 12.

이번 iOS 14에 추가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들은 WWDC 2020 키노트에서 한 꼭지로 다룰 정도로 꽤 비중 있는 주제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하여 다루어 보겠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개인 정보 처리 방침 미리 확인하기

출처: Apple

iOS 14부터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기 전에 앱에서 요청하는 기기 권한과 수집되는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WWDC 키노트에서는 이를 식품을 사기 전에 영양 정보를 확인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권한을 과도하게 요청하거나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녹음, 카메라 사용 중 표시

출처: Apple

iOS 14부터는 앱이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고 있거나 마이크를 사용하여 녹음을 하고 있다면 상단에 각각 초록색, 주황색 점으로 표시가 됩니다.* 특정 앱이 화상, 음성 정보를 몰래 수집하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업데이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제어 센터에서 최근에 카메라, 마이크가 사용된 앱을 제어 센터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카메라가 잠깐 켜졌다가 꺼지는 방식을 통해 스틸샷 형태로 화상 정보를 빼가는 상황이 발생할 때, 사용자가 상단부의 점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용도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참고:  맥북, 아이맥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 모니터 상단부에 위치한 카메라가 켜져 있다면 카메라 오른쪽에 있는 초록색 LED가 점등이 되는 방식입니다.

 

** 참고: 페이스북 앱이 도청을 통해 발화를 분석하여 광고 타게팅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이 기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www.cnet.com/news/facebook-isnt-secretly-listening-in-on-your-phone-conversations-really/

 

3. 애플 로그인을 사용하도록 전환

출처: Apple

작년에 추가된 애플 로그인 기능으로 iOS 앱에서의 계정 생성 및 로그인이 훨씬 더 편해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처음부터 애플 로그인 기능으로 가입하지 않은 계정에 대해서도 애플 계정 기반의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물론 앱 개발자가 이 기능을 앱에 직접 추가해야 제대로 동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대략적인 위치 정보

서드파티 앱에 현재 위치를 제공하는 것은 상당히 껄끄러운 일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위치 정보를 수집 및 사용할지 100%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날씨, 지역 뉴스처럼 원활한 앱 사용을 위해서 사용자가 위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앱들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정확한 현재 위치를 제공하기 보다는 대략적인 위치 정보만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5. 개별 사진 접근 권한

기존에는 앱에 사진 라이브러리 접근 권한을 부여했을 때 모든 사진에 대해서 접근 가능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사진 대신 다른 사진에 접근해서 기계 학습을 위한 데이터로 쓴다든지, 외부 서버로 전송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는 상당히 반길만합니다.

 

6. 클립보드 알림

앱이 클립보드에서 텍스트 등의 정보를 가져올 때 상단에 알림을 표시하도록 변경됩니다. iOS 14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한 사용자들의 확인을 통해 많은 서드파티 앱들이 클립보드에 무단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개발사들은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하여 서둘러 해당 기능을 제외한 업데이트를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 무단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것은 무단으로 수집하고 있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접근만 할 뿐 자사 서버로 전송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가 URL이거나 계좌 번호일 경우 자동으로 입력해 준다든지 하기 위해, 즉 사용자 편의를 위해 접근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기술이 발달할수록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애플은 이를 잘 알고 있으며, 따라서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자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보안성을 강조하고 때로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보의 일환으로, 이번 iOS 14에는 많은 수의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대부분의 기능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으로 다가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