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팁/macOS

맥에서 화면 일부 또는 전체 스크린샷 캡처하는 방법

by Archivers 2020. 8. 16.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을 사용하면서 화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캡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캡처'는 다른 말로는 '스크린샷 찍기' 또는 '스크린샷 캡처'로도 불립니다. 화면 캡처는 메모만큼이나 자주 쓰이는 기능으로 화면의 특정 부분을 기록으로 남기거나 상대방에게 공유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워낙 자주 쓰이는 기능이므로 단축키를 외워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맥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크린샷(Screenshot)' 앱은 화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캡처할 수 있으며, 단순히 이미지 파일로 캡처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면을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지 파일로 캡처하는 것을 다룰 것이며, 스크린샷 앱의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0. 화면 캡처하는 방법

맥의 스크린샷 앱을 불러오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앱을 검색하여 실행시키거나, 키보드에서 스크린샷 앱의 단축키인 [커맨드(Command) + 쉬프트(Shift) + 3 또는 4 또는 5]를 누릅니다.

 

1. 화면 전체 캡처하기

스크린샷 앱의 메뉴에서 가장 왼쪽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거나, [커맨드 + 쉬프트 + 3]을 누르면 전체 화면을 캡처합니다.

 

 

2. 윈도우 또는 메뉴 캡처하기

스크린샷 앱의 메뉴에서 두 번째 위치한 버튼을 누르거나, [커맨드 + 쉬프트 + 4]를 누르면 특정 윈도우나 메뉴를 캡처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휴지통(Trash) 창을 캡처했습니다.

 

3. 화면 일부(선택한 영역) 캡처하기

스크린샷 앱의 메뉴에서 세 번째 위치한 버튼을 누르거나, [커맨드 + 쉬프트 + 5]를 누르면 화면의 일부를 직접 지정하여 캡처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바탕화면의 일부를 필자가 직접 지정하여 캡처했습니다.

 

 

4. 스크린샷 파일 저장 위치 지정하기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옵션(Options)]을 선택하면 스크린샷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바탕화면(Desktop)

- 문서(Documents)

- 클립보드(Clipboard)

- 메일(Mail)

- 메시지(Messages)

- 미리 보기(Preview)

- 다른 경로(Other location...)에 스크린샷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Screenshot]에 저장하도록 지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필자가 직접 생성한 폴더 이름입니다.

 

 

5. 화면 캡처 타이머 지정하기

[옵션] 메뉴에서 화면 캡처 타이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즉시(None)]를 선택하면 화면 캡처가 바로 이루어집니다.

- [5초(5 Seconds)]를 선택하면 화면 캡처가 5초 뒤에 이루어집니다.

- [10초(10 Seconds)]를 선택하면 화면 캡처가 10초 뒤에 이루어집니다.

 

 

6. 기타 화면 캡처 옵션

- [썸네일 보이기(Show Floating Thumbnail)]를 선택하면 화면 캡처가 이루어진 뒤 우측 하단에 스크린샷 파일의 미리 보기 썸네일이 잠깐 나타납니다.

- [마지막 선택 기억하기(Remember Last Selection)]를 선택하면 바로 이전에 캡처한 화면의 일부 영역을 불러옵니다. 

- [마우스 포인터 보이기(Show Mouse Pointer)]를 선택하면 화면 캡처시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 캡처에 포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