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팁/Photoshop

포토샵 이미지 회전하는 방법 (Image Rotation, Rotate View tool)

by Archivers 2020. 7. 13.

 

 

포토샵에서 회전 기능은 전체 이미지를 회전하거나, 선택한 레이어 또는 레이어의 일부 등 개별 요소를 회전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체 이미지를 회전하는 기능인 이미지 회전(Image Rotation)과 회전 도구(Rotate View too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부 요소를 회전하는 기능인 변형(Transform) 또는 자유 변형(Free Transform)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1. 전체 이미지를 회전하는 두 가지 기능

1) 이미지 회전(Image Rotation): 전체 이미지, 즉 모든 레이어를 회전합니다. 파괴적인 편집 방식이며 파일 정보를 실제로 수정합니다.

2) 회전 도구(Rotate View tool): 전체 이미지를 회전합니다. 비파괴적인 방식으로 파일 정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1. 이미지 회전

아래 예제는 5개의 레이어와 배경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미지 회전 기능을 통해 전체 이미지, 즉 모든 레이어를 회전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의 [Image]-[Image Rotation]을 선택하면 회전 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80°: 반 바퀴 회전합니다.

- 90° Clockwise: 시계 방향으로 90도를 회전합니다.

- 90° Counter Clockwise: 반시계 방향으로 90도를 회전합니다.

- Arbitrary: 회전 각도를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합니다.

- Flip Canvas Horizontal: 캔버스를 가로축으로 뒤집습니다.

- Flip Canvas Vertical: 캔버스를 세로축으로 뒤집습니다.

 

 

180도 회전한 모습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90도를 회전한 모습입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90도를 회전한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임의로 회전 각도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30도 회전하기 위해, [Angle]에 30을 입력하고 [Clockwise]를 선택하였습니다.

 

 

[OK]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 창이 뜹니다.

'This operation will turn a live shape into a regular path. Continue?'

'모양을 패스로 바꾸는데 동의하십니까?'

동의한다면 [Yes]를 선택합니다.

 

 

이미지를 30도 회전하였습니다.

 

 

캔버스를 가로축으로 뒤집은 모습입니다.

 

 

캔버스를 세로축으로 뒤집은 모습입니다.

 

 

1-2. 회전 도구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미지 회전 기능은 파괴적인 편집 방식이기 때문에 파일 정보를 수정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회전 도구는 비파괴적인 방식으로 파일 정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왼쪽 툴 패널에서 회전도구(Rotate View tool)를 선택합니다.

 

 

[Rotation Angle]에 원하는 회전 각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계 모양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각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set View]를 누르면 회전하기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창이 여러 개 있다면 [Rotate All Windows]를 선택합니다.

 

 

[Rotation Angle]에 90을 입력하였습니다.

 

 

전체 이미지가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였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자 할 때는 -90을 입력하면 됩니다.)

 

 

2. 마치며...

이미지 회전 기능은 작업 중인 전체 이미지의 방향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회전 도구 기능은 작업 중인 이미지를 다른 방향으로 회전한 모습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20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