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팁/macOS

Homebrew로 맥 앱을 쉽게 관리하는 방법

by Archivers 2020. 7. 19.

 

 

홈브루(Homebrew)는 맥 패키지 관리자로, 맥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으로 자리매김한 툴입니다. 홈브루는 일반적으로 CLI(명령어 라인 인터페이스) 기반의 툴을 설치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사용할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오늘 소개 드릴 것은 홈브루의 캐스크(cask)라는 기능으로, 일반 사용자들도 GUI 기반의 앱을 보다 쉽게 설치 및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홈브루의 확장 기능입니다.

 

설치 방법

홈브루의 설치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sh)"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면 필요한 툴은 알아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필요한 작업은 시스템 암호 입력 한 번과, "Press RETURN to continue or any other key to abort"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을 때 엔터 키 한번 입력해 주는 것 정도입니다.

 

사용 방법

설치를 마쳤다면 설치를 원하는 앱에 대하여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brew search [앱 이름]

예를 들어 brew search alfred라고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Casks
homebrew/cask/alfred

이는 캐스크에 알프레드 앱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맥 사용자들에게 알려진 거의 모든 앱이 캐스크에 존재합니다.) 캐스크에 존재하는 것을 알았으니 brew cask install alfred를 입력*해서 알프레드 설치를 시도해 봅니다. 제조사로부터 최신 버전의 dmg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과정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일일이 제조사의 웹 사이트를 방문해서 dmg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할 필요 없이 터미널 커맨드만으로 모든 설치 과정을 간편하게 마친 것입니다.

==> Installing Cask alfred
==> Moving App 'Alfred 4.app' to '/Applications/Alfred 4.app'
🍺  alfred was successfully installed!

 

* 참고: 만약 존재하는 앱 이름과 비슷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이름을 입력해서 설치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 brew cask install iterm

Error: Cask 'iterm' is unavailable: No cask with this name exists. Did you mean "iterm2"?

 

이제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살펴 보면 알프레드 앱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brew cask list를 입력해 보면 현재까지 홈브루 캐스크로 설치된 앱 목록이 터미널 상에 표시됩니다. 이 앱들에 대해서 brew cask upgrade 명령어를 통해 한 번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삭제를 원한다면 brew cask uninstall [앱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보다 더 많은 명령어는 brew cask help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홈브루의 캐스크 기능을 사용해서 맥 앱스토어에 없는 서드 파티 맥 앱들을 관리하게 되면 설치, 삭제 및 업데이트의 용이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맥 앱스토어와 홈브루 캐스크 두 가지만으로 모든 서드 파티 앱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보다 편리하고 심플한 맥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